작성일 2011-11-14 (월)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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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혈증 예방하는 식단
     
    고지혈증 예방하는 식단 
    
     1. 기본 원칙 :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지방(특히 포화 지방산) 섭취를 제한한다.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한다. 
    ●중성지방 섭취를 제한한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를 한다. 
    ●과다한 염분 섭취에 주의한다. 
    
     2. 지방 섭취를 줄이기 위한 방법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은 살코기를 사용하고 눈에 보이는 기름은 제거한다 
    (삼겹살, 갈비, 족발 등은 피하고 닭 껍질은 벗겨서 먹는다). 
    ●가공된 동물성 단백질(햄, 베이컨, 치즈, 소시지, 핫도그, 어묵 등)은 지방이 많으므로 먹지 않는다. 
    ●생선에도 콜레스테롤이 있으나 포화 지방산이 적으므로 같은 양이라면 고기류에 비해 생선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 우유보다는 가능한 한 지방 함량이 적은 두유나 저지방 우유, 저지방 요구르트 등으로 바꾸어 먹는다. 
    ●코코넛유, 팜유 등으로 만든 과자, 라면, 팝콘, 커피 프림 등에는 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한다. 
    ●튀김이나 전보다는 조림이나 구이, 찜 등의 담백한 조리 방법을 이용한다. 
    ●견과류(땅콩, 호두, 잣 등)에는 포화 지방산은 적으나 열량이 많으므로 과도한 섭취를 피한다. 
    ●탕, 찌개, 국 종류를 먹는 경우에는 국물 위에 뜨는 지방은 모두 걷어내고 먹는다. 
    ●사탕, 초콜릿, 탄산음료, 케이크, 과자, 빵 등과 같은 단 음식 대신, 섬유소가 많은 채소나 과일 
    혹은 저지방 우유나 두유 등을 간식으로 이용한다. 
    
     3. 피해야 할 음식 
    
    1)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쇠고기(쇠갈비, 쇠꼬리 등), 돼지기름(돼지갈비, 삼겹살 등) 
    ●우유 등 유제품(버터, 치즈 등) 
    ●코코넛유, 팜유가 포함된 가공식품 
    
    2)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식품 
    ●달걀노른자, 생선 알(명란젓), 생선 내장(창난젓), 내장(간, 곱창, 순대 등), 장어, 미꾸라지, 
    오징어, 문어, 새우,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3) 중성지방은 당질의 과다 섭취에 의해서도 증가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단당류도 피하는 것이 좋다. 
    ●사탕, 꿀, 엿, 잼, 과자, 케이크류, 초콜릿, 아이스크림, 시판되는 주스류, 청량음료, 젤리 등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10대 식품 
    1 표고버섯 2 호두 3 콩 4 블루베리 5 연어  6 마늘 7 아보카도 8 검은콩 9 사과 10 녹색 잎 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