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15-05-14 (목)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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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어 효능
송어 효능  
     
    송어는..냉수성으로써 차고 깨끗한 1급수의 물에만 생활하는 어류랍니다. 
    흔히 송어와 무지개송어를 같은 어종으로 보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 고기는 완전히 다른 어종이라네요. 
    특히 우리의 토종 어류인 송어는 일명 시마연어인 바다송어, 참송어로 불리나 양식되지 않고 
    거의 바다에서 생활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무지개처럼 아름다운 색을 가진 송어인 무지개송어를 사육한다네요. 
    
    
    
    송어 효능..송어 효능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고급 식용어로 인기가 많았던 송어는 대표적 효능으로 고단백 저지방으로 
    각종 성인병과 암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지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송어 효능들이 있는지 자세히 정리해 보면, 
    첫번째로는 송어가 두뇌발달과 치매예방에 좋은 효능으로 송어에는 다른 어류들보다 
    DHA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엔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고 
    노인들의 뇌기능을 강화하여 치매예방에 좋은 효능이랍니다.
    
    또한..송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성분이 풍부하여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히 하기 때문에 감기예방에도 효능이 있다는 것이랍니다.
    
    송어의 효능들..그밖의 송어의 또다른 효능들을 보면, 송어는 칼슘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하지요. 즉 송어에는 쇠고기나 돼지고기보다 
    월등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에게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을 발휘하고, 
    풍부한 철분은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이처럼 송어의 다양한 효능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식품이랍니다. 
    
    
    
    조선 후기 실학자인 서유구가 저술한 '전어지'에는 "색이 빨갛고 선명하므로 
    소나무의 마디와 같다고 하여 송어(松魚)라고 한다"로 기록돼 있다.
    송어는 지방함량이 4.6%이고 DHA 및 EPA의 함량은 1일 섭취권장량의 1.8배나 들어있어 
    동맥경화, 뇌졸중 등 순환기계통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B12, D, 나이아신이 
    다량 함유돼 빈혈예방, 칼슘 흡수율 향상,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